본문 바로가기
코리아둘레길/부산 갈맷길(완보)

다시 걷는 갈맷길 9코스 1구간 (역방향, 이곡마을 ~ 상현마을) 2024.9.29일 오후

by 요다애비 2024. 10. 8.

9-2구간을 걷고 곧바로 9-1구간을 역방향으로 걸었습니다.
9-1구간의 역방향은 이곡마을에서 출발하여  장전마을을 지나서 회동수원지의 상현마을까지 9Km를 걷는 구간으로 철마면과 이곡천의 들길과 철마천을 따라 걷는 코스로써 약간 단조로운 코스입니다.
 
 
<9-1구간 코스 소개>... 갈맷길홈피에서 퍼옴

철마천과 이곡천을 따라가다 아홉산과 일광산 허리를 휘감아 걷는 길이다. 들머리는 회동수원지 거점 마을인 선동 상현마을이며 철마천이 수원지로 들기 전 만나는 진명교에서 바라보는 구골창의 풍광은 정겹고도 고즈넉한 맛이다. 사람의 간섭이 크게 없었던 곳이라 원앙들도 나래를 접고 쉰다. 지나는 사람 누구나 걸음을 멈추고 풍경과 하나가 되고 싶은 곳이다. 73번 시내버스 종점이 있는 이곡마을 삼백 살 느티나무에서 기장테마임도가 전개된다. 전국에서 두 번째로 공인된 MTB 코스이기도 한 길은 굽이굽이 사행하며 일광산 자락을 휘감아 돌다 백두사 가는 갈림길에서 다랑논들이 펼쳐진 동서마을을 지나 기장군청으로 이어진다. 동서마을은 기장의 옛 이름 차성(車成)이 유래한 곳으로 차능(車陵)이 있다.
 
 
<갈맷길 9-1구간 기록>
 

 
 
 
▼ 오후 2시 40분, 이곡마을 팽나무 보호수 앞에서 9-1구간 역방향으로 출발
 

 
 
▼ 이곡마을을 뒤돌아보고...
 

 
 
▼ 갈맷길 임시 우회코스를 따라서...
 

 
 
▼ 이곡천과 이곡길을 따라서...
 

 
 
▼ 마지마을 입구
 

 
 
▼ 보림교 쪽으로...
 

 
 
▼ 가을 억새...
 

 
 
▼ 보림사를 당겨보고...
 

 
 
▼ 연주 1교를 건너서...
 

 
 
▼ 보림교를 건너서...
 

 
 
▼ 장전마을 쪽으로...
 

 
 
▼ 2021년 갈맷길을 걸을 땐 겨울이어서 아이들이 스케이트를 타고 있었는데, 오늘은 오리들이 놀고 있네요
 

 
 
▼ 철마선교 아래 통과
 

 
 
▼ 철마교 중간인증대에 도착
 

 
 
▼ 철마천 종합안내판
    철마천은 부산광역시 기장군 철마면과 정관읍의 경계인 문래봉에서 발원하여 부산광역시 금정구 오륜동의 수영강 회동저수지로 흘러드는 하천으로 철마면에 소재한 하천이라 하여 붙은 이름이다. 현재 철마천은 부산광역시 기장군 철마면 웅천리·연구리·장전리를 거쳐 흐르며 유역면적은 31.14 km² 유로연장 11.6km의 지방하천이다. 하천 주변으로 소규모 취락이 형성되어 있으며 주변 평지는 농경지로 이용되고 있다.

철마면 주변 관광지

철마산
철마산의 말(馬)은 크다는 뜻과 높다는 뜻을 가지고 있어 동쪽의 크고 높은 산을 뜻하고 있습니다. 철마산에서 달음산으로 이어지는 종주 산행코스는 망월산, 문래봉 천마산 등 크고 작은 봉우리 8개를 넘어갑니다. 이곳에 서면 금정산의 주능선은 물론이고 김해 신어산, 무척산 등 영남 알프스의 주능선도 한눈에 바라볼 수 있습니다.

홍연폭포
기장에서 유일한 폭포로 기장 8경 중 하나인 경승지이며 짙은 산림으로 드리워져 있고 기반암의 가파른 사면에 3단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폭포의 물보라가 맑은 햇살을 받아 찬란한 일곱 빛깔의 무지개를 만들어 무지개 폭포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철마한우축제
철마참숯한우고기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매년 10월에 다채로운 축하공연 및 농촌 체험행사 등으로 꾸며진 철마 한우 불고기축제가 개최됩니다. 철마한우 할인판매 외에도 청정 농수산물을 직판매 하고 있어 볼거리와 함께 우리 농산물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고 있습니다.

 

 

 
 
▼ 장천마을 경로당
 

 
 
▼ 장전리 2 쌈지공원
 

 
 
▼ 철마천을 따라서...
 

 
 
▼ 천내들교를 건너서...
 

 

 
 
▼장전리 1 쌈지공원에서 간식을 먹고...
 

 
 
▼어디선가 나타난 견공이 앞을 인도하네요...
 

 

 
 
▼ 부산치유의 숲으로...
 

 
 
▼ 한참을 따라오길래 쫓아 버렸습니다...
 

 
 
▼ 위험하게 도로를 가로지릅니다...
 

 

 
 
▼ 철마천
 

 
 
▼ 부산 치유의 숲 입구 통과
 

 
 
▼ 진명교를 건너서...
 

 
 
▼ 회동호 누리교
 

 

 
 
▼여러 곳에 운영 중인 주말농장들을 지나서...
 

 
 
▼ 오늘의 목적지 상현마을이 보입니다...
 

 
 
▼ 선동교를 건너서...
 

 
 
▼ 목적지인 상현마을에 도착
 

 
 
▼ 오후 4시 50분, 상현마을 도보인증대에서 갈맷길 9-1구간 걷기 종료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