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글1380

서해랑길 64-6코스(지선6) 중 솔뫼성지 (2024.5.8일) 서해랑길 64-6코스(지선 6)를 걷다 보면 솔뫼성지를 지나게 됩니다... 솔뫼성지의 사진을 별도로 포스팅합니다... ▼ 버그내 순례길 버그내 순례길은 솔뫼성지에서 합덕성당ㆍ합덕방죽ㆍ원시장과 원시보 형제의 탄생지에 있는 옛 우물, 그리고 무명 순교자 묘역을 거쳐 신리 교우촌에 이르는 천주교 순례길이다. 본래 '비그내'는 합덕의 구전지명 가운데 하나로, 조선시대에는 큰 장이 형성되기도 하였고, 장터를 오가며 삶의 애환을 나누던 이 지역 문화의 거점 역할을 하던 곳이었다. 한편, 버그내를 중심으로 한 내포지역은 한국 역사상 가장 많은 순교자를 배출한 장소로, 버그내 장터와 합덕방죽을 걸어가는 순교여정과 순교자들의 자취가 기록으로 남아있다. 따라서, 버그내 순례길에는 오랜 역사를 두고 스며있는 내포사람의 애환.. 2024. 5. 10.
서해랑길 64-6코스(지선6) [당진]합덕수리민속박물관 ~ 삽교호함상공원(2024.5.8일) 서해랑길 109개 코스 중 서산과 당진을 이어 걷는 6개의 지선 코스를 오늘 모두 완주하였습니다. 처음 지선 코스를 시작할 때 굳이 지선을 만들 필요가 있냐는 생각 했는데... 걷다 보니 잘못된 생각임을 깨달았습니다. 6개의 코스들은 명소와 산과 들을 고루 느끼며 트레킹의 맛을 한껏 느끼기에 충분한 멋진 길이었습니다. 오늘 걸었던 서해랑길 64-6코스는 별 볼 게 없다고 여겼던 들판이 이렇게나 아름다울 수도 있다고 느낌을 받았습니다. 서해랑길 64-6코스는 한국 최초의 사제인 김대건 신부의 탄생지이며 기념관과 성당이 있는 '솔뫼성지', 맑은 하늘과 탁 트인 들판, 모내기 준비로 물이 가득 찬 논, 띄엄띄엄 보이는 집과 나무 그리고 그 반영들은 이제껏 느끼지 못했던 소소한 볼거리를 제공해 주었으며, 걷는 .. 2024. 5. 10.
서해랑길 64-5코스(지선5) [당진] 내포문화숲길센터 ~ 합덕수리민속박물관 (2024.5.1일) 서해랑길 지선 코스를 걷다보니 서해안에서 서산 당진 내륙 쪽으로 향하는 코스인지라 대부분이 낮은 산의 둘레길이나 들길 등 숲 속 길이 많아 나름 좋은 면이 있습니다. 서해랑길 64-5코스 초반에는 아미산과 몽산 숲길과 둔군봉 등으로 이어지는 봄기운 가득한 초록의 숲길을 걸었으며, 코스 중반 이후에는 지나는 마을 곳곳에 예쁘게 핀 철쭉 등 형형색색의 봄꽃과 석우천을 따라 펼쳐진 당진의 들판도 구경하였습니다.그리고 막판에는 60년대 예당저수지가 건립됨으로써 저수지 기능을 상실한 유서 깊은 합덕제와 합덕제의 역사를 알 수 있는  합덕수리민속박물관을 관람할 수 있었습니다.  ☞ 코스개요, 관광포인트, 여행자 정보는 두루누비 홈피에서 퍼옴   내포문화숲길방문자센터 ~2.7Km ~ 몽산 ~ 5.0Km ~ 둔군봉 ~.. 2024. 5. 4.
외씨버선길 6길 (지훈 문학관과 주실마을) 외씨버선길 6길의 끝 지점에 있는 지훈문학관과 주실마을...지훈문학관 내부와 주실마을의 지훈시공원과 조지훈 생가 등 볼거리가 많았습니다.   ▼ 지훈문학관    ▼ 전시관 내부 관람    ▼ 전시관 주변...    ▼ 지훈 시공원으로...    ▼ 지훈 시공원   ▼ 지훈 시공원에서 바라본 주실마을    ▼ 주곡장로교회... 외관이 특이하네요...    ▼ 조지훈 본가(방우산장)    ▼ 지훈 생가    ▼ 주곡숲 버스정류장으로 가며... 2024. 4. 29.
외씨버선길 6길 (조지훈 문학길) [영양] 전통시장 ~ 조지훈문학관 (2024.4.28일, 오후) 외씨버선길 5길을 걷고 나서 영양객주에 들러서 스탬프 도장과 배지와 음료수 대접을 받은 후, 근처 음식점에서 점심을 먹고 외씨버선길 6길을 걸었습니다. 외씨버선길 6길(조지훈 문학길)은 영양전통시장에서 인심을 느끼고 연꽃향기에 취하며, 소나무숲길과 척금대에서 지조와 절개를 배우며, 사뿐사뿐 빠져드는 외씨버선을 노래한 조지훈시인의 삶과 정신을 엿볼 수 있는 길이라고 합니다. 특히 외씨버선길이라는 이름의 모티브가 된 [승무]를 만든 조지훈 시인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주실마을을 향해 떠나는 여정입니다. 외씨버선길 6길은 외씨버선길 영양객주에서 출발하여 삼지수변공원을 지나서 다소 난이도가 있는 노루목재와 금촌산길을 올라야 했고, 이후 곡강교를 지나서 영양향교가 있는 일월면을 지나서 지훈문학관까지 약 13.5.. 2024. 4. 29.
외씨버선길 5길(영양산촌생활박물관과 오일도 시공원) 외씨버선길 5길을 걸으며 지났던 영양산촌생뢍박물관의 전통문화공원과 오닐도 시공원의 시비 사진을 별도로 모아 올립니다...  ▼ 영양산촌생활박물관의 전통문화공원    ▼ 오일도 시공원 2024. 4. 29.
외씨버선길 5길 (오일도 시인의 길) [영양] 선바위 관광지 ~ 영양전통시장 (2024.4.28일, 오전) 차일피일 미뤄왔던 외씨버선길을 오늘 걸었습니다. 홀로 부산에서 외씨버선길까지 왔다 갔다 하는 시간을 줄이기 위해 한번 갈 때 많이 걷자는 목표를 잡고 외씨버선길 5길(11.5Km)과 6길(13.5Km)을 동시에 걸었습니다.새벽 5시 집에서 출발하여 영양버스정류장 근처에 차를 세워 두고, 8시 10분에 선바위관광지로 가는 버스에 탑승, 8시 20분경에 선바위관광지에 하차하여 본격적으로 외씨버선길 5길을 걷기 시작하였습니다.외씨버선길 5길은 항일 시인이자 국내 최초의 시 전문지를 발간한 일도 오희병(1901~1946)선생이 나고 자란 자연에서 동양적인 서정성을 노래한 시들과 함께 소박하고 아름다운 야생화와 어우러진 풍경을 느낄 수 있는 길이라고 합니다.코스 초반부에는 선바위 관광지에서는 남이포 절벽 앞에 거.. 2024. 4. 29.
서해랑길 64-4코스(지선 4) [서산] 운산교 ~ [당진] 내포문화숲길센터 (2024.4.24일) 서산 서해랑길 64-4코스를 가는 길에 추풍령을 지날 즈음에 비가 세차게 내립니다. 오늘 우중에 걸어야 하나 걱정을 하며 출발점 운산교에 도착하니 구름은 있지만 비는 내리지 않을 거 같습니다. 서해랑길 64-4코스는 서산 운산교에서 출발하여 서산 안호리에서 당진 운산리로 넘어가게되며, 서해랑길과 중첩되는 내포문화숲길의 일부 구간을 걸어서 내포문화숲길방문자센터까지 약 19Km를 걷는 코스입니다. 이 코스는 특별히 볼거리나 다른 코스와 차별화되는 점은 없었으나, 비 온 뒤 황사가 물러난 자리에는 짙푸른 하늘과 새하얀 구름이 멋지게 대조를 이루었고, 걷는 내내 상쾌하게 불어오는 바람과 싱그러운 연초록 숲은 마음을 상쾌하게 해 주었습니다. 그리고 가는 곳곳마다 반겨주는 형형색색의 아름다운 꽃들은 지친 뚜벅이에게.. 2024. 4. 25.
일본여행 네째날(20)- 오호리공원(大濠公園)(2024.4.14일) 후쿠오카성을 둘러보고 인근에 있는 오호리공원에 왔습니다. 오호리공원은 뛰거나 산책을 하거나 자전거도 타는 많은 시민들이 눈이 뜁니다. 특히 이번 여행에서는 거의 만나지 못했던 중국의 시끄러운 단체 관광객들을 만났습니다. ▼ 오호리 공원(大濠公園) 오호리 공원(大濠公園)은 후쿠오카현 후쿠오카시 주오구에 있는 공원이다. 연못이 공원 면적의 약 60%를 차지하고 있는 물의 공원이다. 원래는 적의 공격을 막기 위해 판 것으로, 중국의 시 호를 모방한 것이다. 기다란 형태의 연못 중앙에는 3개의 섬이 있는데, 다리로 건너갈 수 있게 되어 있다. 연못 주변에는 3,000그루의 버드나무가 심어져 있는 약 2km의 산책로가 있어, 시민들의 휴식공간으로 이용된다. ▼ 공원을 산책하며... ▼ 후쿠오카시미술관(福岡市美術館.. 2024. 4. 23.
일본여행 네째날(19) - 후쿠오카성터(福岡城跡) (2024.4.14일) ▼ 히로시마 관광이 예상보다 일찍 끝나서 곧바로 신칸센을 타고 후쿠오카로 향합니다... ▼ 후쿠오카의 호텔에 여장을 풀고 시간 여유가 있어 후쿠오카성으로 향합니다. 호텔 픽업 운전기사가 후쿠오카성은 규모가 작아 비추라고 하지만, 그래도 하카타역에서 전철을 이용하여 오호리공원역에 하차하여 후쿠오카성을 둘러봅니다. ▼ 오호리공원역에서 후쿠오카성으로... ... 비가 내린 후여서 공기도 아주 좋고, 철쭉도 가득 피어 있습니다... ▼ 후쿠오카성이 보이네요 ▼ 성문을 지나서... ▼ 시오미야구라(潮見櫓)(傳) (현지정 문화재 1952년 3월 29일 지정) 후쿠오카성에 50곳 가까이 있었던 망부의 하나입니다. 다이쇼(대정) 초기에 하마노마치(浜の町)의 구로다(黒田) 별저로 이축되어, 1956년에 다시 이축되었습니.. 2024. 4. 23.
일본여행 네째날(18) - 슈케이엔 정원(縮景園) (2024.4.14일) 히로시마성에서 나와 히로시마 현립미술관 옆 슈케이엔 정원으로 향합니다... ▼ 히로시마 현립미술관 ▼ 슈케이엔 정원(縮景園) 16세기에 조성한 고요한 도시 정원에 잉어 연못, 찻집, 꽃나무가 있습니다. ▼ 입장료를 내고 정원을 둘러봅니다... ▼ 슈케이엔(폭포중심에서 약 1.22~1.46km) 이 정원은 1620년에 히로시마 아사노 영주의 가신이었던 우에다 소코가 영주의 별장으로 설계한 것입니다. 전쟁 전에 히로시마 사람들이 "센텔"이라고 애칭 했던 정원은 역사상 최초의 원자폭탄으로 인해 완전히 파괴되었습니다. 폭격 직후 다수의 생존자들이 이곳으로 피신했으나 치료를 받기 전에 사망했습니다. 그들의 유해는 정원 안에 안장되었습니다. (Shukkelen, 촬영: 마츠모토 엘리치, 1945년 9월) ▼ 정원이.. 2024. 4. 23.
일본여행 네째날(17) - 히로시마성(広島城) (2024.4.14일) 히로시마 호국신사를 둘러보고 바로 옆에 있는 히로시마 성으로 갑니다... ▼ 히로시마 대본영 터(広島大本営跡)의 숲을 바라보고... ▼ 히로시마 대본영 터(広島大本営跡) ▼ 히로시마 성 천수각(天守閣) ▼ 내부에 입장은 않고 겉만 쳐다 봅니다 ▼ 다시 본영터를 지나서... ▼ 메이지 27년 전역 히로시마대본영비(明治二十七八年戦役広島大本営碑) ▼ 히로시마 성을 나오며... ▼ 히로시마 호국신사 오도리이 ☞ 히로시마 성에서 나와 슈케이엔정원으로... ※ 일본어 구사능력이 없어서 여행 중 일본 내 지명이나 설명은 Google 맵과 번역기를 이용하였으며, 번역이 다소 어색하고 착오도 있을 수 있으니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2024. 4. 23.
일본여행 네째날(16) - 히로시마호국 신사(広島護国神社) (2024.4.14일) 평화기념공원을 둘러보고 히로시마 호국신사(広島護国神社)와 히로시마성(広島城)이 있는 히로시마 대본영 터(広島大本営跡)에 왔습니다. ▼ 평노(平櫓) ▼ 사적 히로시마 유적 안내판 ▼ 사적 히로시마 성터 니노 마루 오미 오몬 (복원) 규모 자리행 7.64m, 양간 4.85m, 처마출 1.27m, 처마높이 7.03m, 동고 10.61m 구조 처마 오모테몬은 천정기말(16세기 말) 무렵의 건조로 추정되어 1970년의 원폭 피폭에 의한 소실까지의 약 350년간 존속하고 있었습니다. 현재의 표면문은, 헤세이 원년의 히로시마성 축성 사백년을 기념해 복원에 착수해, 헤세이 3년에 완성된 것입니다. 이 헤이세이의 복원에서는, 쇼와 9년에 당시의 육군 제5사단 경리부가 작성한 실측도를 바탕으로, 발굴 조사의 성과나 메이지.. 2024. 4. 23.
일본여행 네째날(15) - 평화기념공원과 한국인 원폭희생자 위령비 (2024.4.14일) 원폭돔을 구경하고 한국인 원폭 희생자 위령비가 있는 평화기념공원을 둘러봅니다... ▼ 또다시 모토야스 다리(元安橋)를 건너 평화기념공원으로... ▼ 국립 히로시마 원폭 사망자 추도 평화 기념관 ▼ 평화기념, 사망자 추모공간 평화기념 사망자 추모공간은 원자폭탄 사망자를 엄숙히 추도하고 평화에 대해 생각하는 장소입니다. ▼ 1945년 8월 6일 오전 8시 15분에 투하된 원자폭탄은 히로시마의 상공 약 600이터에서 폭 발하여 일신과 폭풍, 방사선이 발생했습니다. 원폭낙하 중심지 부근에서는 열선에 의하여 지표면의 온도가 섭씨 3,000-4,000도에 달했으며, 동시에 풍속은 초속 440미터에 이르렀습 니다. 또한 이 때 대량의 방사선이 방출되었습니다. 이것으로 도시는 순식간에 파괴되었으며, 고귀한 수많은 생명.. 2024. 4. 23.
일본여행 네째날(14) - 원폭돔(原爆ドーム) (2024.4.14일) 일본여행 네째날은 히로시마 원폭돔(原爆ドーム), 평화기념공원 내 한국인 원폭희생자 위령비, 히로시마성과 슈케이엔 정원 등 히로시마의 주요 관광지를 둘러 볼 예정이며, 관광 후 후코우카에 가서 그 곳에서 마지막 밤을 지내고 다음날 아침 부산으로 귀국할 예정입니다. ▼ 호텔에서 나와 평화기념공원으로 향합니다... ▼ 모토야스 다리(元安橋)를 건너려니, 원폭돔 위 부분이 조금 보입니다.. ▼ 모토야스 다리(元安橋)에서 원폭돔을 바라보고... ▼ 아이오니교(相生橋)를 건너 원폭돔으로... ▼ 원폭돔 주변 조형물 ▼ 세계유산 원폭돔 (안내판 내용) 원폭동의 원래 건물은 체코 건축가 얀 렛트르의 설계로 1915년 4월에 히로시마현 물산진열관으로 완공되어 특징적인 녹색 돔으로 시민들에게 사랑을 받았습니다. 물산진열관.. 2024. 4.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