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리아둘레길/서해랑길(완보)

서해랑길 19코스 중 초의선사 탄생지와 무안 오승우미술관

by 요다애비 2023. 6. 23.

서해랑길 19코스를 걸으며 코스 조금 벗어나 있는 초의선사 탄생지와  오승우미술관을 관람하였습니다.
봉수산 아래 초의선사 탄생지는 복원된 생가와 초의선원, 조선 차 역사박물관, 금오초당, 일지암, 초의선사 기념관 등 볼거리가 가득하였습니다.
초의선사 탄생지 아래쪽에는 무안군 오승우미술관이 있는데, 지난 4월에 작고하신 전남 화순 출신의 우리나라 서양화가 원로인 오승우 화백의 작품을 구경할 수 있었습니다.
서해랑길의 정코스를 걷는 일행들보다 너무 뒤처지지 않기 위해 두 곳을 서둘러 관람하였기 때문에 다소 아쉬움이 남습니다.
기회 되면 다시 찾아와 차분히 관람해야겠습니다.

 
 
 
<초의선사 탄생지> - by 나무위키

무안군 최남단 삼향읍과 목포시 삼향동 시군 경계 사이에 있는 곳으로 무안 삼향읍에 있는 봉수산 아래에서 태어난 초의선사가 출생하여 출가 때까지 보냈던 곳이다.
지금의 무안군 삼향읍 왕산리 봉수산 아래에서 태어난 초의선사는 속성(俗姓)은 장씨, 속명(俗名)을 의순이라 짓고 불교에 입문하여 남평 운흥사로 출가할 때까지 지냈다. 한국 차 문화를 널리 알리고 풀옷의 선승이라고 하여서 초의라 불렸던 선사의 업적을 기리면서 초의 추도관, 초의 생가, 추모각, 추모비, 일지암 등이 복원되어 있다.
주변에 무안군 공립시설인 서양화가 오승우 화백의 작품을 전시하는 무안군 오승우미술관이 있다.
행정상으로 무안군에 속하지만 지리적으로 무안읍보다는 목포시에 가까워서 대중교통으로 갈 때는 목포시외버스터미널에서 버스를 타고 가는 것이 거리상으로 편하며 자동차로 갈 경우 서해안고속도로 목포 IC에서 타고 가면 갈 수 있다.
 
 

 


▼ 보제루
 

 


▼ 시다원
 

 


▼ 대각문
 

 


▼ 초의선사 복원 생가
 

 


▼ 보제루
 

 


▼ 용호백로정
 

 


▼ 초의선원
 

 


▼ 조선 차역사 박물관
 

 


▼ 금오초당
 

 


▼ 제13대 초의대종사비와 대각등계보제존자 초의대선사비
 

 


▼ 다성사
 

 


▼ 일지암
 

 


▼ 초의암
 

 


▼ 초의선사 기념관
 

 


▼ 초의선사 동상
 

 
☞ 초의선사 기념관을 관람하지 못한 것이 못내 아쉽네요... 다음 기회에 꼭...
 
 
▼ 초의선사 탄생지에서 바라본 오승우미술관과 압해대교
 

 
 
 
<무안군 오승우미술관> - by 무안군 오승우미술관 홈피

문화와 예술이 중심이 되는 미래도시 무안군의 군민이 즐겨 찾는 열린 미술관...
2003년 무안군에서는 우리나라 서양화가 원로이시며 대한민국 예술원 회원이신 오승우 화백의 작품기증 의사로 미술관 건립을 추진하게 되었으며, 오승우 화백 작품의 재산적 가치와 무안군의 예술문화 인프라 자원 확보로 창조 도시 건설의 기반을 구축하고 문화예술의 발전을 촉구하기 위하여 건립되었습니다. 
 
내부 시설로는 제1 ~ 3전시관과 정보자료실, 세미나실, 영상전시실, 카페테리아 등이 있습니다.
 
 

 


▼ 제1 전시실만 관람하였습니다... 
 

728x90